테슬라 22년 4분기 실적 발표 어닝콜 주요 내용 1월 26일
실적 발표는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미국주식 테슬라 22년 4분기 실적 발표 - https://honeybee-money.tistory.com/m/146
이번 실적 발표에서는 가이던스와 콘퍼런스콜의 내용이 중요하기에 요약하여 포스팅합니다.
테슬라 Earning Call 주요 내용
영업 이익과 차량 인도량 역대 최고치를 달성
23년 1월은 역대 최고치 주문 접수 중(테슬라의 생산 케파의 2배)
에너지 저장 부문 기록 달성
메가팩의 성장 속도가 자동차 성장보다 빨라질 것
투자자의 날 3월 1일 더 많은 내용을 공개할 예정
(이번 실적 발표는 투자자의 날 본 게임을 대비한 초석?)
여러 가지 질문들
Q1. 차량 가격인하 이후 수요는 어떤가?
테슬라의 생산 케파의 2배의 주문을 받았다
Q2. IRA 보조금 관련
테슬라가 받을 예상 보조금이 1000 기가와트 이상
(구체적인 금액은 언급할 수 없다)
Q3. 차량 가격 인하 이후 마진에 대한 타격은 없는가?
불확실성이 많지만 총 영업이익 20% 이상이 우리의 모델이다. 하지만 차량 마진보다 전체적인 영업이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
차량을 판매할 때마다 FSD 소프트웨어 매출도 늘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Q4. 정치적인 영향력 행사 하는 것이 테슬라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리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나(일론머스크)는 트위터 팔로워가 엄청 많고 인기가 많다. 트위터가 파워풀하기에 테슬라에 더 도움이 된다.
Q5. 4680 cell 대량생산 시기는 언제쯤인가?
현재는 일주일에 약 1,000개이고 2024년까지는 가야 대량생산이 가능할 것 같다.
Q6. 사이버 트럭은 언제 생산?
2023년 대량생산은 예상하지 않고 2024년 대량생산 될 것으로 예상된다.
Q7. 테슬라 보험 사업은 언제쯤 다른 보험 회사처럼 커지며 매출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도달하나?
시간이 걸린 것으로 예상.
17개의 주에서 지금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테슬라 보험의 가치는 테슬라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가치를 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수리비 최소화, 경쟁력 있는 보험료)
Q8. 사이버 트럭 생산 계획은 계속 진행 중인가?
생산은 아마도 올해 여름에 시작, 시작은 항상 미미하지만 대량생산은 내년에 이루어질 것이다.
기관 투자자 질문 관련
Q1. 차량 생산 180만 대 올해 목표 이게 가능한가? 생산은?
사실 200만 대까지 생산 가능하다. 만일에 상황을 대비해 목표를 정한 것이다.
Q2. 신규 제품과 공장 생산 차질 관련(배터리 비용)
구체적으로 대답하기 힘든 부분이다. 생산 가능한 모든 제품을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말할 수는 없다.
테슬라의 장기 미래는 흥미진진하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경기침체로 인한 주가의 움직임은 예상할 수 없다.
장기적으로는 테슬라가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시총 1위 가야지!!)
Q3.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가 상승에 대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겠나?
테슬라 회사 자체에서 원가를 절감을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진정이 되는지 지켜봐야 한다.
차량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경기침체 또는 디플레이션이 오면 원가가 내려가며 마진이 향상 기대.
Q4. FSD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구매가 늘었나?
FSD가 정교해질수록 관심이 늘고 있다. 테슬라는 하드웨어 측면보다는 소프트웨어 회사에 가깝다는 것을 사람들이 이해하고 있다.
테슬라는 AI 회사다. 하드웨어 부분도 많이 개선될 것이고 도조(Dojo, 자체개발 슈퍼컴퓨터) 또한 많은 부분이 개선될 것이다.
FSD를 활용해서 테슬라 봇에 적용시킬 것이다.
현존 회사들 중에 테슬라만큼 Al 수준에 온 회사는 없다
테슬라의 시총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Q5. 자율주행 부분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누구인가?
자율주행 부분에서 경쟁자는 모르겠다. 근접한 경쟁자도 없다. (자신감 클래스)
중국 자동차 회사들이(EV자동차만) 우리의 강력한 경쟁자인 것은 사실이다. (Al 말고)
일단 중국 자동차 회사들은 누가 됐든 테슬라 다음 2등이 될 것이다. 현재 테슬라가 중국에서 이기고 있고 앞으로도 이길 것이다. (중국을 치켜세워 주는 척하면서 결국은 테슬라가 다 이길 것이라는 자신감 보소!)
Q6. 새로운 모델이나 제품에 대해서
지금 현재 배터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무리해서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의미 있고 잘 팔리고 있는 모델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줄 수는 없다. (3월 1일에는 뭔가 이야기해 주나요?!)
Q7. Al 관련
아직 초기라 예상하기 쉽지 않다.
도조가 엔비디아(H1)랑 올해까지 비슷한 수준까지 따라가고, 내년에는 능가하길 바란다.
AI 트레이닝에서 도조가 GPU를 이용하는 엔비디아보다 더 성능이 좋다. 구조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도조가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수십 배 더 엔비디아보다 효율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이상 테슬라 실적 관련 소식이었습니다.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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