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가 아니라 A형 독감이라니
일상

감기가 아니라 A형 독감이라니

by 허니비머니 2023. 1. 7.
728x90
반응형

A형 독감 진단 받은 아이

썰매장을 다녀오고 나서 다음날 딸아이가 춥다고 하기에 열을 재어보니 미열이 있네요.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 받고 왔는데 열이 내리지 않으면 다음날 오라고 하셔서 다시 병원을 갔습니다.
38도 부근에서 왔다갔다 했고 춥다는 말을 평소에 거의 하지 않는데 춥다는 말과 콧물 증상이 있었네요.

코로나 검사와 독감 검사를 같이 했는데 딸 아이는 코를 두번이나 찔려 결국 울고 말았네요.

그런데 5일치 약 처방 대신 수액을 맞겠다고 하니 아이는 다시 대성통곡을 합니다. 정작 수액 주사를 맞고는 조금만 울고 용감하다고 해주니 뚝 그칩니다.

A형 독감이라니 속상하네요.

출처 : 네이버

지난 달부터 독감이 유행인가봅니다.
아이는 독감 예방 주사까지 맞았는데 걸리다니 더 속상합니다.

A형 독감이란

A형 독감은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통해 번집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 혹은 B형이 호흡기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A형 독감은 12~1월에 주로 발병하며, B형은 봄철에 주로 발병합니다. B형 독감은 증상이 약하고 한 가지의 독감 종류만 존재합니다. 반면 A형 독감은 바이러스 내에서 유전자 변이가 일어나 고열과 오한 등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합니다.

독감의 유행시기를 보면 12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입니다. 독감 예방 최적기는 10월 중순에서 10월 말인데요. 10월 말에 접종을 하다 보면 11월 말경에 항체가 생기고, 12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 백신의 효과를 볼 수 있네요.

주요 증상으로는 기침, 인후염, 몸살, 두통과 같은 증상과 구토, 식욕부진, 복통처럼 소화기 계통 증상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딸아이도 배가 아프다고 화장실에 몇 번 갔었네요.

A형 독감은 감기와는 분명히 다릅니다.
독감은 일반 감기와는 원인균과 병의 경과도 다르지요. 감기는 코나 목의 상피세포에 바이러스가 침투해 유발하는 질병으오 매년 어른은 2~4번, 어린이는 6~8번 감기를 앓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먼저 코가 막히거나 편도가 아픈 증세가 오기 시작하고 1, 2일 뒤 증세가 최고조에 이르며 일반적으로 4일~2주간 기침이나 콧물, 목의 통증, 발열, 두통, 전신권태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잘 먹고 잘 쉬면 시간이 지나면서 대체로 낫습니다.

이에 비해 독감은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폐에 침투해 일어납니다. 수액을 맞고는 열이 나지 않아 몇 시간이 지난 밤에는 잘 자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이 대신 제가 아파야 하는데요.
아이의 방학이 이렇게 끝나가는게 내심 미안하고 속상하네요.
검사비와 수액 등으로 병원비는 12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내일은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봐야겠습니다.

겨울철 독감,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