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23년 2분기 실적 발표
스타벅스(SBUX)는 한국시각 5월 3일 장 마감 후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EPS $0.74 (예상 $0.65) Beat
매출 $8.72B (예상 $8.4B) Beat
전년동기대비
- 총매출 +14% 증가
- 북미매출 +17% 증가
- 영업이익 +40% 증가
- 영업마진 15%
동일 점포 매출: 11% 대 7.3% 예상
미국 동일 매장 판매: 12% 대 8.9% 예상
국제 동일 매장 판매: 7% 대 1.5% 예상
중국 동일점포 매출: 3% vs. 9.8% 감소 예상
미국 내 동일 매장 매출이 예상보다 12%나 증가했네요. 또 하나 긍정적인 점은 중국에서 9.86%의 손실을 예상했던 추정치에 비해 3% 증가한 동일 매장 판매 수치를 보인 점입니다.
이번 실적 발표는 새로운 CEO Laxman Narasimhan이 3월 23일 경영권을 맡은 이후 첫 번째 수익 보고서입니다.
CEO는 마진을 향상하고 스타벅스의 비즈니스, 브랜드, 파트너 경험 및 문화를 현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의 애플리케이션은 회사가 2월 13일부터 시행한 변경 사항을 시행한 후에도 긍정적입니다.
총 활성 회원 수는 지난 분기 대비 15% 증가한 3080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총 회원 수는 4백만 명 증가했습니다.
이번 분기의 핵심은 해외 성장이었습니다.
판매는 7% 증가, 거래도 7% 증가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기존 매장 매출이 29% 감소한 지난 분기보다 반등했습니다.
이번 분기 스타벅스는 464개의 신규 매장을 열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스타벅스는 36,634개 매장(51%는 회사 운영 매장, 49%는 라이선스 매장)을 가지고 있고 전년 대비 매장 수는 북미에서 3% 증가, 국제적으로는 8% 증가했습니다.
미국에서는 1만 6044개의 매장을, 중국에서는 6243개의 매장을 운영합니다.
이번 실적에서 스타벅스는 미국에서의 꾸준함과 중국에서의 반전을 보이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것입니다.
이어진 콘퍼런스 콜에서 스타벅스는 연간 가이던스를 이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 밝혔고 이에 투자자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며 주가는 애프터마켓에서 5%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52주 최고가(115달러)를 기록하고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많이 빠졌습니다. 실적 발표 전까지 꾸준히 상승한 면도 있고 실적 발표 후 수익 실현이 많아 보이네요.
오늘 밤 FOMC 이후 스타벅스 주가 흐름도 방향을 잡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성공투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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